본문 바로가기

[웹소설 리뷰]던전 견문록_던전경영물

웹소핥기 발행일 : 2023-08-03

 웹소설 리뷰 - 종합평점

  <초코잼>

     - 창의적인 소재(지하미궁과 지상의 대립)을 제외한다면, 던전 경영물의 클리셰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는 이 작품의 장점이자 동시에 단점이라고 생각된다. 작가의 의도를 독자가 쉽게 추측할 수 있도록 해주고, 그 추측을 충족해주는 작가의 노련함은 이 작품을 읽는 독자들에게 '읽는데 들인 시간이 아깝지 않다', 혹은 '만족스러운 작품'이라는 후기를 남기게 해줄 것이 분명하다.

  <번외>

     - 해당 작품은 실상 웹소설 시장이 본격적 상승세를 타기 이전 출판된 작품으로, 연재 당시에도 적지않은 인지도가 있었지만 최근 웹툰화 과정을 거치며 완결 후 조회수가 급상승하게된 작품이기도 하다. 웹툰 자체의 퀄리티 또한 대단하니 웹소설 장르나 소재에 관심은 가지만, 옛날 문체의 소설을 접하기 주저되는 사람이 있다면 웹툰부터 보길 권한다.

 

평가항목 배      점
개 연 성 ★★★☆☆
전 개 력 ★★★★☆
분 위 기 ★★★☆☆
접 근 성 ☆☆☆
총 점 : 3점 [★★★]

 웹소설 리뷰 - 작품정보

  <표지/일러스트>

<웹툰 표지>
<웹소설 표지>

  <작가>

     - 이름/필명 : 글럼프(웹툰 : 손민우)

  <장르>

     - 메인장르 : 판타지

     - 서브장르 : 던전경영물

     - 소재/테마 : 지상-지하의 전쟁/미궁-미궁간의 전쟁

  <연재 플랫폼>

     - 플랫폼 : 문피아/카카오페이지

     - 웹툰화 : 카카오페이지

  <연재상태>

     - 연재상태 : 완결(웹툰 : 연재중/토요일)

     - 전체화수 : 320화

 

 웹소설 리뷰 - 후기

  <엘리베이터 피치>

1. 주인공은 던전베이비로서 가진 '이능력'과 미궁주인으로서의 '미궁과 소속 하수인들에 대한 지배력'을 통해 성장한다.

2. 주인공은 지하에서의 과거로 인해 다소 계산적이고 무자비한 성격을 지녔다.

3. 지상과 지하미궁, 지하미궁과 또다른 지하미궁, 지하의 심층과 상층의 경쟁이 소설의 주요 소재이다.

4. 던전경영물 혹은 마왕물에 포함되며, 지구의 지하에 몬스터가 득실득실한 미궁이 있다! 라는 창의적인 소재를 주인공의 성격적 특징(무자비함, 혹은 그로인한 돌파력)을 활용해 막히지 않고 풀어나가며 세계관의 설득력을 확보한다.

5. 등장인물의 배치와 등장시기가 대부분 이야기 흐름에 적절하게 배치되어있으며, 초중반은 특히나 짜임세있는 구성으로 '현대 헌터물' 독자들과 '던전 경영물'독자들 양쪽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을만한 전개를 보여준다.

  <추천대상>

1. 웹툰을 보고 원작이 궁금한 사람(웹툰은 각색이 많이 되어있다.)

2. 던전경영물 중 세계관이 독창적인 웹소설을 읽고싶은 사람

 

 웹소설 리뷰 - 주인공

  <성격분석>

     - 무자비하다. 다소 이기적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하지만 망설임이 없고, 적에게 자비를 배푸는 등 이후에 고구마 전개가 이어질 만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점은 장점이다. 주관과 캐릭터성이 뚜렷해 이어질 이야기와 주인공의 행동방향을 생각하는데 무리가 없다. 이야기의 흡입력을 높여준 가장 큰 요인이다.

  <능력분석>

     - 심층출신으로서 다른 지하태생들과는 차원이 다른 육체능력을 가졌으며, 약점을 분석하는 이능력을 가졌다. 이를 통해 여러 전장에서 '미궁의 전력'과 별개로 '본신의 무력'을 활용해 전투한다. 특히 이능력의 활용도 만큼은 왠만한 심층의 존재들 보다도 위로 보인다.

 

!!!-------(스포주의)-------!!!

 

 웹소설 리뷰 - 줄거리

  <줄거리>

     - 지구의 지하에 존재하는 미궁에서 태어난 지상인 '던전 베이비'. 주인공을 포함한 '던전 베이비'들은 지상인들과는 다른 이능력을 지녔기에, 지하-지상간의 전쟁이 끝난 이후, 지하미궁을 탐사하는 인적자원으로서 활용된다. 주인공은 '지하미궁'탑사대의 길안내 역으로 생활비를 벌기위해 지하로 내려간다. 그 과정에서 '지하미궁의 선택'을 받아 '미궁주인'으로서 새로운 정체성을 가지게 되고, 이후 지하와 지상을 넘나들며 자신만의 사투를 시작한다.

 

 

※전체 글자수는 2000자(공백제외)로 작성하며, 사진은 1장이상, 2장이하로 첨부할것.

※본 리뷰는 글쓴이의 주관적 견해가 듬뿍 들어가 있음을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